kys@ganggaroo.com 010 4035 9722

2024년 디지털시대 브랜드업체가 가지고 있어야 할 최저광고가격 전략

과거 10년 동안 브랜드업체와 유통업체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생길 수 있는 시장은 비약적으로 발전했습니다. 과거 세계를 휩쓸었던 코로나 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기술의 발전은 시장의 바운더리를 확장해서 온라인 쇼핑몰이라는 새로운 기회의 시장을 가져다 줬습니다. 스마트폰 덕분에 오늘날의 쇼핑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많은 정보를 얻고 지속적으로 온라인으로 가격을 비교합니다. 실제로 최근 여러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객의 92%가 합리적인 거래를 얻기 위해 적어도 한 번은 가격을 비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격이 의사 결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가격 책정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핵심입니다. 그러나 가장 낮은 가격을 제공하여 소비자를 확보하려는 경쟁에서 소매업체는 매출을 위해서 최저 광고 가격 정책을 위반합니다. 브랜드업체의 입장에서는 온라인판매업체가 브랜드업체가 정한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에 손상시키고 브랜드 비즈니스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가격 변동을 통제하기 위해 경쟁적인 가격세일로부터 브랜드를 보호하고 온라인사장에서 모든 참여자에게 동등한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최저광고가격 정책이 필요합니다.

최저광고가격의 정의

최저광고가격 ( Minimum Advertised Price : MAP)은 온라인셀러, 소매업체가 사전 결정된 최저 가격으로 이 가격아래로 광고하거나 판매하지 않기로 동의한 제품가격입니다. 예를 들어, 전자제품 브랜드가 특정 휴대전화 모델의 최소 광고 가격을 100만원으로 결정한 경우 소매업체와 온라인셀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 모두 이 제품을 100만원 이상에 판매할 의무가 있습니다.

브랜드업체가 최저광고가격이 필요한 이유

동일한 제품이지만 다른가격으로 제품들

오늘날 온라인마켓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의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제품이 수십, 수백개의 소매업체 및 온라인 셀러에 의해 판매될 수 있습니다. 일부는 브랜드 업체가 미쳐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는 모든 온라인셀러가 제공하는 가격과 해당 가격이 최저광고 가격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저 광고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는 제품은 브랜드 비즈니스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브랜드에 해를 끼치며 대부분의 경우 브랜드가 창출하는 이익에 영향을 미칩니다.

최저광고가격을 모니터링해야만 하는 3가지 이유

1.수많은 쇼핑몰과 온라인 셀러

다양하고 복잡한 네트워크로 판매되는 제품을 더이상 아날로그 방식으로 운영할 수 없습니다. 최저광고가격을 모니터링하지 않는다면 경쟁에서 뒤쳐질 것입니다.

2.경쟁업체를 이길수 있는 경쟁력있는 가격책정

제품 가격은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가시성, 판매자 평점 등을 결정하므로 경쟁력 있는 가격 책정의 중요성이 더욱 커집니다.

3.공인되지 않은 판매업체

수천 명의 온라인 셀러가 여러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이 판매되므로 승인되지 않은 판매자를 감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최저광고가격(MAP)와 생산자권장가격(MSRP)의 차이

MSRP와 MAP은 서로 매우 다릅니다. MSRP는 제조업체의 권장 소매 가격입니다. 이는 판매자가 제품을 시장에서 판매하도록 제안하는 가격입니다. 그러나 소매업체가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데에는 제한이나 한도가 없습니다. 제조업체가 판매를 완료하면 소매업체는 원하는 가격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MAP(최소 광고 가격)이 적용됩니다. 소매업체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기본 가격을 설정합니다. 이는 그들이 준수해야 할 정책이고 위반 시 제제가 가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MSRP에는 긍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좋은 가격에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에게는 큰 이점이 됩니다. 이로 인해 옵션도 늘어납니다. 자동차 산업에서는 MSRP를 고객에게 공개해야 합니다. 두 가지를 비교하면 고객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업체가 효과적으로 최저광고가격이용하는 방법

오늘날 많은 일이 발생하고있는 온라인 마켓 시장에서 MAP 규정 준수를 수동으로 시행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오늘날 온라인에 진출한 모든 브랜드 업체는 완전한 MAP 규정 준수를 보장하기 위해 최저광고가격 모니터링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브랜드업체는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수백, 수천 개의 제품을 모니터링하고 적시에 알림에 따라 판매자가 최저광고가격 조건을 위반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 모든 것이 24시간 내내, 여러 쇼핑몰에서 진행됩니다!

오늘날 시장에 출시된 최저광고가격 모니터링 서비스 온라인프라이스트래커 덕분에 브랜드는 모든 플랫폼에서 모든 온라인셀러를 모니터링하고 추적하기 위해 사내 MAP 모니터링 팀에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온라인프라이스트래커 서비스는 브랜드가 걱정할 일을 덜고 비즈니스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